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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용정보활용체제

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•이용목적•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.

  • 0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
    1) 이용목적
        보험•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,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•관리,
        거래 당사자의 식별•확인,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,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,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
    • 2) 신용정보의 종류
          ▶ 보험거래 관련
      • 식별정보 : 이름,주민등록번호,주소,전화번호, e-Mail, 직업,직장,외국인등록번호•여권번호(외국인), 법인•단체의
        경우 법인(단체•상호)명, 대표자명, 사업자•법인등록번호
      • 보험거래정보, 보험금 지급정보
  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• 02.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, 제공받는 자의 목적,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    ▶ 보험거래 관련
  • 신용정보제공표
   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
    - 한국신용정보원 (1544-1040)
    - 보험개발원(02-368-4000)
   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
   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업무
    개인식별정보,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/보험계약정보/보험금 지급정보·기타재산·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/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신용정보집중
    기관의 업무목적
    달성 시 까지
   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·유지·
    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
    (계약적부ㆍ보험사고 조사회사,
    회사FP 등 컨설턴트 및 보험대리점,
    법무법인·법률 사무소, 전산시스템
    개발회사, 콜센타운영 회사, 우편물
    배달회사, 리서치회사, 서비스 제공
    회사 등 )
    계약적부·보험사고 조사·보험금
    지급심사, 보험계약의 유지·
    관리·상담, 조사연구(리서치), 서비스
    제공, 금융 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,
    이벤트 안내, 기타 위탁사무의
    수행 등
    제공목적 달성 시 까지
    타보험회사
    (생명보험업계, 손해보험업계)
    - 우체국(02-1588-1900)
    - 농협(02-1588-2100)
    - 신협(02-1566-6000)
    - 수협(02-1588-1515)
    - 새마을금고(02-1599-9000)
    재보험회사
    - 보험개발원(02-368-4000)
   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
    조사, 보험모집질서의 유지, 순보험
    요율의 산출·검증, 보험원가 관리,
   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    계좌개설 은행,
    증권사 금융결제원(02-1577-5500)
    전자자금이체(보험료 납입, 반환)관련 업무 수행 성명, 주민등록번호,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
    전자자금이체계약
    효력 종료 시까지
  • 03.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
    • 1) 보유 및 이용기간
          수집ㆍ이용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(단, 거래종료 후 5 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, 금융사고 조사, 보험사기방지ㆍ적발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ㆍ이용하며, 별도 보관)

      • 2) 파기절차 및 방법
        •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
        •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삭제처리 후 확인자가 삭제 여부를 확인
    • 04.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
  •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표
   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
    당사 전산에 등록된 신용정보의
    저장·가공·편집·검색·삭제·출력 등 전산 처리
    하나금융티아이
    신용정보주체와 상담 과정에 수반되는
    신용정보의 입력·저장·편집·검색·삭제 등 처리
    윌엔비젼(콜센터운영회사)
  • 0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

    1)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권

    • 2)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청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 현황을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 고객상담>상담센터>개인신용정보 이용/제공 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,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에 대한 통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3) 개인신용정보 제공 이용 동의 철회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(금융)거래 관계의 설정이나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 제공 이용에 동의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동의를 철회할 경우, 계약유지 관리, 업무위탁 및 원활한 상담 등의 용역을 제공받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.
    • 4) 연락중지 청구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연락중지 청구는 대표번호(1577-1112) 또는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 고객상담>상담센터>마케팅 동의 및 철회 메뉴에서 동의철회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5) 개인신용정보 삭제요구권
    • 6)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전 당사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서면 등의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7)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상거래관계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에 관하여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고지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으면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수집☞제공한 개인신용 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기업신용조회회사(기업 정보조회업무만 하는 기업신용조회회사는 제외) 및 신용정보 집중기관에게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8)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, 개인신용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,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9) 권리행사방법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, 대표번호(1577-1112), 지점 내방 등을 통하여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.

※ 신용정보의 제공•조회•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• 당사 신용정보관리•보호부서 : 02-3709-5985 (04538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, 하나생명)

• 생명보험협회 개인정보보호인: 02-2262-6600 (04538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, 하나생명)

•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보호담당자: 국번없이 1332 (150-74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)

  • 06. 신용정보관리•보호인 / 개인정보보호책임자
    • 이름 : 김성수
    • 직책 : 상무
    • 연락처 : 02)3709-598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