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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용정보활용체제

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•이용목적•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.

  • 0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
    1) 이용목적
        보험•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,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•관리,
        거래 당사자의 식별•확인,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,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,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
    • 2) 신용정보의 종류
          ▶ 보험거래 관련
      • 식별정보 : 이름,주민등록번호,주소,전화번호, e-Mail, 직업,직장,외국인등록번호•여권번호(외국인), 법인•단체의
        경우 법인(단체•상호)명, 대표자명, 사업자•법인등록번호
      • 보험거래정보, 보험금 지급정보
  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• 02.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, 제공받는 자의 목적,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    ▶ 보험거래 관련
  • 신용정보제공표
   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
    - 한국신용정보원 (02-779-7638)
    - 보험개발원(02-368-4000)
   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
   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업무
    개인식별정보,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/보험계약정보/보험금 지급정보·기타재산·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/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 신용정보집중
    기관의 업무목적
    달성 시 까지
    당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·유지·
    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 자
    (계약적부ㆍ보험사고 조사회사,
    회사FP 등 컨설턴트 및 보험대리점,
    법무법인·법률 사무소, 전산시스템
    개발회사, 콜센타운영 회사, 우편물
    배달회사, 리서치회사, 서비스 제공
    회사 등 )
    계약적부·보험사고 조사·보험금
    지급심사, 보험계약의 유지·
    관리·상담, 조사연구(리서치), 서비스
    제공, 금융 상품 및 서비스의 소개,
    이벤트 안내, 기타 위탁사무의
    수행 등
    제공목적 달성 시 까지
    타보험회사
    (생명보험업계, 손해보험업계)
    - 우체국(02-1588-1900)
    - 농협(02-1588-2100)
    - 신협(02-1566-6000)
    - 수협(02-1588-1515)
    - 새마을금고(02-1599-9000)
    재보험회사
    - 보험개발원(02-368-4000)
    보험계약의 적부 및 보험사고
    조사, 보험모집질서의 유지, 순보험
    요율의 산출·검증, 보험원가 관리,
   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    계좌개설 은행,
    증권사 금융결제원(02-1577-5500)
    전자자금이체(보험료 납입, 반환)관련 업무 수행 성명, 주민등록번호, 계좌번호 보험계약 또는
    전자자금이체계약
    효력 종료 시까지
  • 03.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
    • 1) 보유 및 이용기간
          거래가 종료된 때로부터 관련 법률에 의해 보관이 허용되는 시기까지

      • 2) 파기절차 및 방법
        •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
        •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삭제처리 후 확인자가 삭제 여부를 확인
    • 04.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
  •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표
   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위탁을 받는 자
    당사 전산에 등록된 신용정보의
    저장·가공·편집·검색·삭제·출력 등 전산 처리
    하나금융티아이
    신용정보주체와 상담 과정에 수반되는
    신용정보의 입력·저장·편집·검색·삭제 등 처리
    윌엔비젼(콜센터운영회사)
  • 0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

    1)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 철회

    • 계약 체결 3개월 이후부터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실 수 있습니다. 다만,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제공하여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에 대해서는 철회하실 수 없으며, 계약의 유지•관리•상담, 기타 업무위탁에 따른 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에는 해당 용역의 제공을 받지 않을 것을 명확히 하여야 합니다.
    •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하시고자 하는 경우에는 철회의 대상 및 내용 등을 특정하여 회사 대표전화(080-3488-7000) 또는 해당 계약 관리영업점으로 전화하시거나, 인터넷 홈페이지 (www.hanalife.co.kr) 또는 서면으로 철회의 의사표시를 하여 주시기 바라며, 이 경우 회사는 1개월 이내에 조치를 완료합니다.

    • 2)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, 연락 중지 요청
      •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새로운 금융상품의 소개 등 영업목적 또는 서비스 제공목적으로 제공•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고객님께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청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영업목적 이용 동의 철회 또는 연락 중지 청구는 대표전화(080-3488-7000) 또는 저희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 에서 직접 처리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3) 제공 사실 통보 요구 권리
      •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계약 관리 영업점에 방문, 전화,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최근 1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, 그 이용목적, 제공한 날짜,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4) 조회•열람 및 정정 청구 권리
      • 고객님의 정보를 타인에게 제공한 사실이 있는 경우 해당 계약 관리 영업점에 방문, 전화,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의 방법으로 본인임을 확인 받아 최근 1년간의 정보 제공에 대하여 제공받는 자, 그 이용목적, 제공한 날짜, 제공한 본인정보의 주요내용 등을 알리도록 요구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하여 조회할 수 있도록 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제공 또는 열람한 고객님의 정보가 사실과 다른 경우에는 정정을 요구하실 수 있으며, 이 경우 회사는 정정청구가 정당한 사유가 있다고 인정되면 지체 없이 해당 신용정보의 제공•이용을 중단한 후 사실인지를 조사하여 적의 조치한 후 그 처리결과를 7일 이내에 알려드립니다. 회사의 처리결과에 이의가 있으면 금융위원회에 그 시정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신용정보회사를 통한 개인신용정보 무료확인 서비스 안내 고객님의 개인신용정보를 아래의 신용정보회사 등을 통하여 연간 일정범위 내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자세한 사항은 각 신용정보회사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        - 한국신용정보(주) : 02-2122-4000, www.nice.co.kr
        - 한국신용평가정보(주) : 02-3771-1000, www.nicecredit.com
        - 서울신용평가정보(주) : 02-3445-5000, www.sci.co.kr
        - 한국개인신용(주) : 02-708-6000, www.kcb4u.com

※ 신용정보의 제공•조회•이용 및 위 권리행사와 관련하여 불편하신 사항이 있는 경우에는 아래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• 당사 신용정보관리•보호부서 : 02-3709-5985 (04538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, 하나생명)

• 금융감독원 : 국번없이 1332 (150-74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)

  • 06. 신용정보관리•보호인
    • 이름 : 김성수
    • 직책 : 본부장
    • 연락처 : 02)3709-5986