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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용정보활용체제

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」 제31조에 의하여 당사가 관리하고 있는 신용정보의 종류•이용목적•제공대상 및 신용주체의 권리 등에 관한 사항을 다음과 같이 공시합니다. 이 공시내용은 변경될 수 있으며, 변경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하여 공지합니다.

  • 01. 관리하는 신용정보의 이용목적 및 종류

    1) 이용목적
        보험•대출 등 고객이 신청한 금융거래 등 상거래의 설정 및 유지여부 판단, 금융거래 계약의 체결 및 유지•관리,
        거래 당사자의 식별•확인, 금융상품 및 각종 서비스의 소개 및 제공, 통계적 이용 등 내부분석,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
    • 2) 신용정보의 종류
          ▶ 보험거래 관련
      • 식별정보 : 이름,주민등록번호,주소,전화번호, e-Mail, 직업,직장,외국인등록번호•여권번호(외국인), 법인•단체의
        경우 법인(단체•상호)명, 대표자명, 사업자•법인등록번호
      • 보험거래정보, 보험금 지급정보
  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• 02. 신용정보를 제공받는 자, 제공받는 자의 목적, 제공하는 신용정보의 종류

    ▶ 보험거래 관련
  • 고객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표
    대상 제공받는 자 이용목적 제공하는 정보의 종류 보유 및 이용기간
    고객 신용정보집중기관
    • 한국신용정보원 (02-779-7638)
    • 보험개발원 (02-368-4000)
    • 보험계약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
    • 보험설계사의 위촉여부 판단 및 모집정보집적활용
    • 대출거래 관련 정보의 집중관리 및 활용 등 업무
    • 개인식별정보,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
    • 보험계약정보
    • 보험금지급정보
    • 기타 재산·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
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  • 설계사 모집계약정보 및 미환수수당정보,보증보험가입 및 청구여부
    • 보험계약대출 관련 정보
    신용정보집중기관의 업무목적 달성시까지
    회사로부터 보험계약의 체결 유지관리 등의 업무를 위탁받은자(계약적부·보험사고 조사회사, 회사FP등 컨설턴트 및 보험대리점, 전산시스템개발회사, 우편물배달회사, 리서치회사, 콜센터 업무 위탁 회사, 서비스제공회사 등) 계약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·보험금지급 심사, 보험게약의 유지·관리·상담, 조사연구(리서치), 서비스 제공, 금융상품 및 서비스 소개, 이벤트 안내 등
    • 개인식별정보,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
    • 보험계약정보
    • 보험금지급정보
    • 기타 재산·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
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  • 설계사 모집계약정보 및 미환수수당정보,보증보험가입 및 청구여부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타 보험업계
    •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
    • 우체국 (02-1588-1900)
    • 농협 (02-1588-2100)
    • 신협 (02-1566-6000)
    • 수협 (02-1588-1515)
    • 새마을금고 (02-1599-9000)
    • 재보험사
    • 보험개발원 (02-368-4000)
    계약적부 및 보험사고 조사, 보험모집질서의 유지, 순보험요율의 산출·검증, 보험원가 관리,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활용 등
    • 개인식별정보,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
    • 보험계약정보
    • 보험금지급정보
    • 기타 재산·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
    • 피보험자의 질병에 관한 정보
    • 설계사 모집계약정보 및 미환수수당정보,보증보험가입 및 청구여부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계좌계설 (은행, 증권사)
    금융결제원 (02-1577-5500)
    보험계약의 유지관리를 위한 업무 개인식별정보(주민등록번호, 은행, 은행계좌번호)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VAN사
    (케이에스넷)
    보험계약의 유지관리를위한 업무 개인정보식별정보(주민번호, 카드번호)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국내외 재보험자 재보험거래
    • 개인식별정보
    • 보험계약정보
    • 보험금지급정보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서울보증보험 보험설계사, 대리점의 위촉여부 판단 및 수당지급보증
    • 개인식별정보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한국예탁결제원 (02-3774-3000)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등 관련 법령에 따른 퇴직연금사업자로서의 업무의 수행, 퇴직연금관련 계약의 체결, 유지, 관리, 퇴직급여 지급, 금융거래관련 업무
    • 개인식별정보
    • 퇴직연금계약정보
    • 퇴직연금지급정보
    • 기타 재산ㆍ소득 등에 관한 개인신용정보 등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  법원, 검찰, 경찰, 금융위원회, 금융감독원, 보험요율산출기간, 한국소비자원, 국토해양부 등 공공기관. 법률상 업무 수행 기관(위탁사업자 포함) 법률상 업무 수행(위탁업무포함) 및 보험모집질서 유지, 공공기관의 정책자료로 제공
    • 개인식별정보
  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(신용)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 할때까지
    생명보험사, 손해보험사, 국내/외 재보험사, 공제사업자, 보험개발원, 체신관서(우체국보험), 금융거래 관련 계좌개설 금융기관, 금융결제원 중복보험 확인 및 비례보상, 재보험 가입 및 재보험금 청구, 보험계약 공동인수, 보험모집 및 사후관리, 보험사고조사, 금융위원회의 설치 등에 관한 법률 등 다른 법률상 업무수행, 금융거래 업무(보험료 및 보험금 등 출/수납)
    • 개인식별정보
    제공 동의일로부터 개인(신용)정보의 제공목적을 달성 할 때까지
    NICE 평가정보 신용등급 등의 데이터 활용을 통해 심사 활용 및 개인정보 수집을 통해 가입프로세스 간소화
    • 개인식별정보(주민등록번호), 주소, 직장
    제공목적 달성시 까지
  • 03. 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, 신용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
    • 1) 보유 및 이용기간
          수집ㆍ이용 동의일로부터 거래종료 후 5년까지(단, 거래종료 후 5 년이 경과한 후에는 보험금 지급, 금융사고 조사, 보험사기방지ㆍ적발, 민원처리,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경우에 한하여 보유ㆍ이용하며, 별도 보관)

      • 2) 파기절차 및 방법
        • 파기사유가 발생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
        • 종이 문서의 경우 분쇄 또는 소각처리하고 전자적 파일의 경우 재사용할 수 없는 방법으로 삭제처리 후 확인자가 삭제 여부를 확인
    • 04. 신용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및 위탁을 받는 자
  •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표
    위탁을 받는 자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연락처
    안심파라메딕 건강검진 02-6300-7472
    트랜스코스모스코리아 보험증권 및 안내장 인쇄/발송 070-7588-5110
    케이에스넷 계좌/카드납/즉시 출금 결제정보 확인 02-3420-5936
    하나금융티아이 전산시스템 개발·유지·관리, 청약서등 문서보관 02-3809-7370
    윌엔비전 계약관리유지를 위한 콜센터 업무 위탁 02-2102-8672
    바른화재특종손해사정(주) 신계약(부활)보완 업무 위탁 02-736-2434
    파란손해사정(주) 보험금사정업무 02-2087-3900
    TSA손해사정 보험사고조사, 보험적부조사 02-6300-7304
    회사와 모집위탁계약을 체결한 FP,
    보험대리점, 금융기관보험대리점
    보험계약의 모집 및 유지관리 등
    LGCNS 보험계약 유지/관리 등에 관한 문자 서비스 02-2099-0114
    KT 보험계약 유지/관리 등에 관한 문자서비스 1588-0010
    생명보험협회 '내보험 찾아줌' 서비스 02-2262-6600
    SCI평가정보 본인인증 1577-1006
    카카오페이 본인인증 1644-7405
  • 05. 신용정보주체의 권리 및 행사방법

    1)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권

    • 2)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의 조회 및 통지 요청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 현황을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 고객상담>상담센터>개인신용정보 이용/제공 조회 메뉴에서 조회할 수 있으며, 최근 3년간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한 내역에 대한 통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3) 개인신용정보 제공 이용 동의 철회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(금융)거래 관계의 설정이나 본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 외 제공 이용에 동의한 개인신용정보 제공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동의를 철회할 경우, 계약유지 관리, 업무위탁 및 원활한 상담 등의 용역을 제공받지 않을 것임을 명확히 밝혀야 합니다.
    • 4) 연락중지 청구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행에 상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거나 구매를 권유할 목적으로 본인에게 연락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연락중지 청구는 대표번호(1577-1112) 또는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 고객상담>상담센터>마케팅 동의 및 철회 메뉴에서 동의철회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5) 개인신용정보 삭제요구권
    • 6) 개인신용정보 삭제제외 요청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개인신용정보가 삭제되기전 당사에 개인신용정보의 삭제를 원치 않는다는 서면 등의 명백한 의사를 표시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삭제제외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7) 상거래 거절 근거 신용정보의 고지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상거래관계 거절 또는 중지의 근거가 된 정보에 관하여 고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  • 고지받은 본인정보의 내용에 이의가 있으면 고지를 받은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해당 신용정보를 수집☞제공한 개인신용 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기업신용조회회사(기업 정보조회업무만 하는 기업신용조회회사는 제외) 및 신용정보 집중기관에게 그 신용정보의 정확성을 확인하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8) 개인신용정보의 전송 요구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본인에 관한 개인신용정보를 본인신용정보관리회사, 개인신용평가회사, 개인사업자신용평가회사, 본인 등에게 전송하거나, 전송요구를 철회하여 줄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9) 자동화평가 결과에 대한 설명 및 이의제기권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회사에 자동화평가 여부 및 자동화평가 결과, 주요기준, 이용된 기초정보 등을 요구하고, 자동화에 이용된 기초정보의 내용이 정확하지 아니하거나 최신의 정보가 아니라고 판단되는 경우 기초정보를 정정·삭제 또는 자동화평가 결과를 재산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10) 권리행사방법
      • 신용정보주체는 당사 홈페이지(www.hanalife.co.kr), 대표번호(1577-1112), 지점 내방 등을 통하여 권리행사를 하실 수 있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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• 당사 신용정보관리•보호부서 : 02-3709-5985 (04538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, 하나생명)

• 생명보험협회 개인정보보호인: 02-2262-6600 (04538 서울특별시 중구 을지로 66, 하나생명)

• 금융감독원 개인정보보호담당자: 국번없이 1332 (150-743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38)

  • 06. 신용정보관리•보호인 / 개인정보보호책임자
    • 이름 : 김성수
    • 직책 : 상무
    • 연락처 : 02)3709-598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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